삼종외도(三種外道)
부처님께서는 당시 인도에서 유행하던 여러 외도의 사상을 세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그 잘못을 비판하였는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숙작인론(宿作因論):인간의 존재는 과거에 행한 행위에 의해 규정된다는 견해로서 자이나교가 이에 해당된다.
존우론(尊祐論):자재신의 자재력에 의해 일체가 전개된다고 하는 전통적인 브라만 사상이다. 즉 신이 존재한다는 상견(常見)에 입각한 견해이다.
무인무연론(無因無緣論):자아와 세계의 나타남에는 논리적 타당성을 갖는 특별한 원인 조건이 없다고 하는 자이나교와 브라만 이외의 모든 견해로 결합인론(結合因論)과 숙명론(宿命論) 그리고 회의설(懷疑設) 등이 있는데 이 모두 단견에 처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크게 세가지로 구분되는 외도의 설에 대하여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비판하셨다.
첫째 실증성의 여부로서 숙작인론, 존우론, 무인무연론에는 납득할 수 없는 논리적 비약이 있고 단상(斷常)에 치우쳐 실증성을 무시하고 있다.
두 번째로 상견(常見)인 숙작인론과 존우론은 존재의 양태를 업에 의한 것과 신의 조작에 의한 것으로 여기어 인간의 죄악문제가 설명되지 않고 우리 인간에게는 잘 살려는 의욕과 노력은 있으나 이것도 설명되지 않는다.
이 밖에도 외도의 설은 <사문과경(沙門果經)> 등의 경전에 "육사외도(六師外道)의 설", "62가지의 잘못된 견해"등으로 나타나 있으며, "10사문의 무리"를 열거한 경전도 있다.
자이나교의 전적(典籍)에 "4종", "360여 종의 이설"이라는 기술이 있는 것으로 볼 때, 기록에 남겨져 있지 않은 많은 고행자나 수행자가 존재하고 있어서 이들이 제각기 자기의 생각하는 바를 주장하여 전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성도 후의 부처님은 시종 이들 사상가의 대부분에 공통되는 경향이라고 할 수 있는 유물론과 무도덕, 무윤리론에 대해서, 그것은 진리에 이르는 길이 아니라는 반론을 펴왔다. 세속에서의 만족스러운 생활을 버리고 생, 노, 병, 사와 같은 인간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온 부처님에게 이들 사상가들의 논쟁은 한낱 헛된 공론에 지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유명한 "독화살의 비유"는 이 같은 상황을 명쾌하게 나타내 주고 있다.
즉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는 독이 퍼지기 전에 독화살을 뽑고 치료해야 하는 일인 것처럼 백해무익한 공론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해탈의 길을 걸어야 함을 비유로써 일깨워 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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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종외도(三種外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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