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신 (三身)

by 정암 2010. 9. 11.
반응형

삼신 (三身)

삼신은 대승경로상의 대표적인 불신관(佛身觀)으로 법신불(法身佛), 보신불 (報身佛),응신불(應身佛)로 구분한다.

법신(法身) 
불타의 자성(自性)인 진여당체(眞如當體)를 가리키는 것으로 온갖 번뇌의 속박에파묻혀 있는 중생들의 그것을 여래장성(如來藏性)이라 함에 대하여 그 모든 속박을 여윈 참다운 이법(理法)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들이 수행을 하여 부처를 이룬다함이 곧 우리의 모든것은 진리와 하나가 되어야하고 그 나타나는 모든 모습은 바로 진리의 덕성이어야 하며 그 쓰는 바는 바로 진리의 움직임이어야 한다고하면 이 법신이라는 것은 그 모든 것의 즉 우주만유의 근본이 되며 질서와 조화를 이룩하는 말할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고 생(生)도 떠나고 멸(滅)도 떠난 그러나 생생히 약동하는 진리당체(眞理當體)인 것이다. 그러나 이를 가지고 여래의 몸을 삼는 까닭은 진리는 만법의 실성(實性)이므로 여래의 실신(實身)도 또한 이 진리로써 실성을 삼는 까닭이다. 이를 독립시켜 인격화해서 부를 때는 흔히 청정법신비로자나불(淸淨法身毘蘆遮那佛)이라고 한다.

보신(報身)
보신이라함은 위의 보이지 않는 진여당체인 법신이 형태를 취하여 나타난 몸을 말한 것으로 곧 법신을 인(因)으로 삼아 과보로 나타난 몸이기에 보신이라고 한다. 즉 과거 무량한 시간에 걸쳐 온갖 수행을 한 결과 모든것이 진리와 하나가 된 채 만덕이 원만하여 얻어 진 몸으로서 진여당체의 모든 참되고 아름답고 깨끗한 속성이 그대로 나타난 몸을 말한다. 48 원을 성취하여 극락세계를 이룩한 아미타불과도 같은 몸이며 또한 지상의 보살<初地 이상에 오른 보살>에게 법락(法樂)을 수용시키는 부처님의 몸이기도 한 것이다. 이를 독립시켜 인해서 부를에는 통상 원만보신노사나불(圓滿報身盧舍那佛) 이라고 한다.

응신(應身)
응신이라함은 자비와 지혜의 화용(化用)인 현실세계에 나타난 석가모니불을 말하는 것으로 보신불을 보지 못하는 미등지(未登地)의 보살<初地이하의 보살> 이승(二承), 범 부를 제도하기위해 갖가지 근기에 맞추어 갖가지 방편으로 응화(應化)하는 면에서 부처님의 몸을 말한다. 즉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중생과 같은 육체를 지니고 중생과 더불어 생존하시는 면에서의 부처님의 몸으로 이를 일러 보통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이라고 한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지식 (善知識)  (0) 2010.09.12
삼처전심(三處傳心)  (0) 2010.09.12
삼장 (三藏)  (0) 2010.09.11
소승불교(小乘佛敎)  (0) 2010.09.11
삼법인(三法印)  (0) 2010.09.09
삼십이상 (三十二相)  (0) 2010.09.09
삼계(三界  (0) 2010.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