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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사(結社)
뜻을 같이 하는 승속(僧俗)의 도반들이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신앙을 실천하기 위한 결집체를 만들어 집단적으로 수행하는 불교신앙운동의 한 형태다.
신앙결사는 관념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뿐만 아니라 지방사회를 중심으로 전개된 신앙공동체까지도 포괄하기 때문에 사회변혁운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결사운동은 중국 동진시대 혜원(334∼416)이 여산의 동림사에서 맺은 백련결사를 그 시초로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통일기를 전후해 불교가 대중화되면서 결사운동이 활발해져 왕실과 귀족의 지원에 의한 화엄결사가 조직되기도 하고, 아미타신앙과 미륵신앙에 바탕을 둔 염불결사가 이루어지기도 했다.
758년(경덕왕 17) 발징화상이 간성 건봉사에서 만일 염불결사를 맺고 염불수행을 하다가 29년만인 786년(원성왕 2) 31명이 인로왕보살의 인도로 모두 육신등공(肉身騰空)하여 왕생한 것이 우리나라 결사의 효시다.
개혁운동 차원으로 승화시킨 가장 대표적인 결사로는 지눌(1158∼1210)이 개창하였던 정혜결사(定慧結社)와 천태종 요세(1163∼1245)의 백련결사(白蓮結社)가 유명하다.
특히 보조국사 지눌은 수선사(현재의 송광사)에서 정혜결사를 하면서 유명한 '정혜결사문'에서 속화된 호국·미신불교의 타파와 타락한 형식불교의 척결을 통해 성불도생의 수행불교 ·정법불교를 주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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