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유설(本有設)

by 정암 2013. 8. 16.
반응형

본유설(本有設)

 

제8 아뢰야식에 갈무리 있는 종자는 모두 본래부터 선천적으로 갖추어진 것이고 새로 훈습(薰習)하여 붙여진 것이 아니란 학설.

 

종자는 원래 제8식의 공능(功能)작용임으로 끝없는 옛적부터 갖추어 있는 것이고 훈습은 다만 그 공능을 증장(增長)하고 양성하는 데 지나지 못하는 것.

 

만일 종자가 본유한 것이 아니라면 5성(性)이 각각 다르다는 뜻은 의미가 없게 된다하니 이것이 호월(護月)의 학설로서 법상종의 이의(異義).

 

관련글 : 본유(本有)  아뢰야식 (阿賴耶識)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설지옥(拔舌地獄)  (0) 2013.10.27
본원력회향(本願力廻向)  (0) 2013.10.11
보리자(菩提子)  (0) 2013.10.09
비락수(非樂修)  (0) 2013.07.28
보문시현(普門示現)  (0) 2013.07.04
발기서(發起序)  (0) 2013.07.03
범성일여(凡聖一如)  (0) 2013.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