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이인연 (十二因緣)

by 정암 2010. 9. 14.
반응형

열두가지 원인과 조건 (十二因緣)

인생이 이 세상이 나게된 근본 원인으로 죽음에 이르게 되기까지의 인연, 인과와 원리를 십이단계로 구분한 것이며 생노병사(生老病死)의 원인이 무명이며 무명의 뿌리인 애욕과 번뇌를 남김없이 끊어 버리고 무명에 가리워 빛을 발하지 못한 지혜광명을 드러내 최상의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 무명 (無命)

무지(無知)의 뜻으로써 맹목적임을 의미한다. (맹목적 생존욕, 본능적 생명력, 생활 의지)

- 행 (行)

몸과 말과 뜻으로 하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무명의 끊임없이 활동하는 상태

- 식 (識)

인식작용을 뜻하며 행위의 원동력이 된다. (선, 악)

- 명, 색 (命, 色)

식(識)의 대상으로써 육경(六境)<빛깔色, 소리聲, 냄새香, 맛味, 감촉觸, 의식경계法>을 말한다.

- 육입 (六入)

눈, 귀, 코, 입, 몸, 의식의 여섯가지 감각기관을 가리키며 감각과 지각의 능력을 의미한다.

- 촉 (觸)

앞의 여섯 감각기관이 바깥 경계의 빛깔, 소리, 냄새, 맛, 몸의 촉감, 의식경계등의 대상을 접촉하는 상태

- 수 (受)

감각기관이 바깥의 대상에 접촉한 다음의 결과로 좋고, 나쁘고, 즐겁고, 불쾌한 느낌의 상태

- 애 (愛)

목 마른자가 물을 찾는 것과 같은 심한 욕구를 가리키며 인식에 의해 고락(苦樂)등의 감수가 생기면 고(苦)를 주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는 미워하고 피하려는 욕구가 생기고, 낙(樂)을 주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는 구하고 애착하려는 열망을 낳는 강한 욕구와 열망을 뜻한다.

- 취 (取)

앞에 말한 애(愛)는 마음속에 일어나는 심한 애증의 생각이라 하였거니와 취(取)는 생각<念> 다음에 일어나는 취하고 버리는 실제행동을 의미한다.

- 유 (有)

소유욕에 의하여 선, 악업을 짓는 것으로서 앞의 애(愛), 취(取),의 인연에 따라 갖가지 업을 지어 과보를 초래 하는것을 말한다.

- 생 (生)

위의 업의 인연으로 미래의 생을 받게 되는 것을 가리키기도 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떤 경험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노, 사 (老, 死)

생의 현실로 마침내 늙고 병들어 죽음의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공 (아공我空․법공法空․구공俱空)  (0) 2010.09.14
삼경취(三輕趣)  (0) 2010.09.14
삼승(三乘)  (0) 2010.09.14
사쟁 (四諍)  (0) 2010.09.13
선지식 (善知識)  (0) 2010.09.12
삼처전심(三處傳心)  (0) 2010.09.12
삼장 (三藏)  (0) 2010.09.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