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香)

by 정암 2011. 4. 16.
반응형

향(香)

 태워서 향을 피우거나 즙을 낸 향료로 좋은 냄새를 내는 것을 말 하는데 인도 등의 아열대 지방에서는 일찍부터 불결한 냄새를 지우는데 즐겨 사용되어 왔다. 또 불결한 곳에는 신성이 깃들지 않는다는 사고로 신을 모시는 곳에는 언제나 향을 피워 신성이 깃들기를 기원하여 신성을 불러들이는 매체로 이 향을 사용하게 되었고 불교에서도 초기부터 그대로 채택되어 부처님과 스님들께 공양하는 대표적인 공양물로 자리 잡고 있다.

 향은 사용 형태에 따라 바르는 향을 도향, 불에 피우는 향을 훈향이라 하고 도향은 향수, 향유, 향약으로, 훈향은 황향, 말향, 연향, 선향 등으로 나누어진다. 이때 도향은 부처님이나, 수행자의 몸에 바르거나, 땅에 흩어서 좋은 향기를 내게 하는데 사용되며 어떤 기물에 넣어 벽이나 기둥에 매달아 두기도 한다.

 불교에서의 향의 의미는 사찰의 조석예불 때 다섯가지 향을 올리면서 행하는 예불인 오분향 예불을 보면 잘 나타나있는데 계향(戒香),정향(定香),혜향(慧香), 해탈향(解脫香), 해탈지견향(解脫知見香)의 오분향은 부처님의 법신 즉 진리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덕성을 다섯 가지로 나누어 표현한 것이다. 이때 계향은 대상을 대할 때 마음에 허물이 없이 계를 잘 지킨 무아의 참다운 경지를, 정향은 고요한 정의 상태에 머물러 모든 산란이 사라지고 무명의 번뇌를 벗어난 경지를, 혜향은 지혜의 힘으로 대상의 있는 그대로를 보고, 알 수 있어 결코 편협된 사고에 빠지지 않는 경지를, 해탈향은 모든 분별과 업식에서 벗어나 번뇌를 끊고 미혹의 고에서 풀려서 나오는 경지를, 해탈지견향은 해탈한 자의 인식 즉 분별지가 아니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무분별지로 무한한 자비가 충만 되어 있는 여래지견의 경지를 각각 의미한다.
불자들이 법당에서 부처님께 향 공양을 올리는 방법은 법당 출입예절을 갖춘 다음 부처님께 오체투지(큰절) 삼배의 예를 올리고 합장한 자세로 어간인 중앙을 피해 한 쪽으로 비킨 위치에서 부처님 앞을 향하여 걸어나가 선 상태로 반배의 예를 올린 후 좀 더 가까이 다가가서 향합에 있는 향을 오른손으로 향의 가운데를 잡아서 한대를 뽑아든다.

 향에 불을 붙일 때는 성냥을 켜서 붙이거나 초에 켜있는 불을 이용해도 무방하며 이때 손의 자세는 오른손으로 향의 한 가운데를 잡고 왼손이 오른 손목을 받쳐든 자세이어야 한다. 향에 붙은 불을 끌 때에는 입으로 불어서 끄면 안되며 손 바람, 손끝, 향을 가볍게 흔드는 자세로 향의 불을 꺼야한다. 향에서 연기가 나면 향을 수직으로 받들고 이마 높이까지 올린 다음 잠깐 머문 후 향로에 꽂고 뒷걸음으로 2-3걸음을 물러선 후 합장 반배하고 돌아와 자기 자리에 앉거나 다음 의식을 올린다. 이때 법당내에 향이 너무 많이 피어있을 경우에는 타인을 위해 양보하고 자기가 가지고간 향 공양물은 단상에 놓아두어 따로 공양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의식 중에는 단상의 향이 다탔거나 헌향 순서가 의식에 포함 되어있을 때에 향 공양을 올리는 것이 법당내에서의 예절이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향올리기  (0) 2011.04.19
향성(香城)  (0) 2011.04.19
향로(香爐)  (0) 2011.04.16
행주좌와(行住坐臥)  (0) 2011.04.16
행운의 여신 락슈미  (0) 2011.04.16
항마(降魔)  (0) 2011.04.16
활구 사구 (活句 死句)  (0) 2011.04.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