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나

과피안(果彼岸)

by 정암 2011. 7. 22.
반응형

과피안(果彼岸)

과보로서의 바라밀. 과보로서의 완성. 피안은 바라밀의 의역이다.

인의 바라밀(인의 완성)이란 무상ㆍ고ㆍ무아ㆍ부정의 네가지 진리 파악을 말한다.
곧 미혹의 세계의 사람들은 무상을 상으로, 고를 낙으로 무아를 아로, 그리고 부정을 정으로 잘못 보고 전도된 견해에 빠져 있지만, 무상을 무상으로 바로 보는 것이 진리의 체득이므로, 인의 완성이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과의 파라밀(과의 완성)이란 깨달음의 세계를 불변ㆍ상주의 절대의 것으로 해석하여 상ㆍ낙ㆍ아ㆍ정의 네 덕성을 가지는 것으로 바르게 보는 것이다.
그 경우의 상ㆍ낙ㆍ아ㆍ정은 인의 완성 중에서 상대적인 것으로 부정되어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반응형

'가-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미(供米)  (0) 2011.07.30
공무아(空無我)  (0) 2011.07.26
구자무불성(狗子無佛性)  (0) 2011.07.25
공물(供物)  (0) 2011.07.20
공무상무작  (0) 2011.07.19
공무변처(空無邊處)  (0) 2011.07.19
관념(觀念)  (0) 2011.07.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