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천(兜率天)
불교의 우주관에서 분류되는 천(天)의 하나.
미륵보살(彌勒菩薩)이 머무르고 있는 천상(天上)의 정토(淨土)이다.
범어 듀스타(tusita)의 음역으로서, 의역하면 지족천(知足天)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본능(식욕, 성욕, 수면욕)이 지배하는 욕망의 세계에 여섯하늘이 있다고 하는데 그 중 네 번째 하늘을 말한다. 이 도솔천의 도량은 장래 부처가 될 보살이 자신이 머물 곳으로 삼으로 부처님도 일찍이 여기에서 수행하셨다.
도솔천은 내외(內外)의 두 원(院)이 있는데, 외원은 천중(天衆)의 환락의 장소이며 내원은 미륵보살의 정토로서, 미륵보살이 석가의 교화를 받지 못한 중생을 위하여 설법하면서 남섬부주(南贍部洲)에 하생하여 성불(成佛)할 때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도솔천에 상생하기를 바라고 미륵불이 도솔천에서 내려와 용화회상(龍華會上)에서 설법하는 자리에 참여하게 되기를 바라는 미륵신앙이 크게 유행했다.
특히 백제 무왕은 미륵보살이 있는 도솔천을 이 땅에 실현시키려고 익산(益山)의 미륵사(彌勒寺)를 창건했다. 현재 한국에는 도솔암․지족암․내원암이라는 명칭의 암자가 많이 있는데, 이는 도솔천과 내원궁을 상징하는 것으로, 도솔천을 중요시한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도솔천 도사다천
범어 투시타의 음역이다.
‘만족시키다’의 뜻으로 지족(知足) 희족(喜足) 묘족(妙足)이라고 한다.
일명 도사다천(覩史多天)이라고도 한다.
이곳 내원궁(內院宮)에는 미륵보살이 살고 있다.
56억 7천만년 후 하생하시어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아득한 세월이다.
도솔천은 미륵보살의 정토(淨土)로서 정토신앙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다. 백제 무왕도 미륵하생(彌勒下生)을 바라며 조국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했다.
그래서 익산(益山)에 미륵사를 지은 것이다. 그러나 미륵이 살기 이전에 석가모니 부처님이 살고 계셨다. 그러고 보면 도솔천의 풍수는 대명당 자리인 것 같다.
이곳 천인의 수명은 4천년이다. 그런데 이곳의 하루가 인간계의 4백년에 해당하니 계산은 의미가 없다. 이렇게 오래 살라고 하면 그것도 고해(苦海)일 것 같다. 지루하고 따분하면 천국도 지옥과 같은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 내일은 아무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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