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 (四聖諦)
범어 Catvari-arya-satyani 인생문제와 그 해결방법에 관한 4가지의 진리.
제(諦:satya)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이며, 그 진리가 신성(arya)한 것이라 하여 사성제(四聖諦)․사진제(四眞諦)라고도 한다. 미혹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의 인(因)․과(果)를 설명하는 불교의 기본적인 교리 조직으로 고제(苦諦:dubkha)․집제(集諦:samudaya)․멸제(滅諦:nirodha)․도제(道諦:marga)의 네 가지 진리를 말한다.
①고성제(苦聖諦)
삼계․육취의 고보를 말하며 미의 과가 됨.
현실세계의 참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범부(凡夫)의 생 존은 괴로움이라는 진리.
인생의 고(苦)는 생 •노 •병 •사(生老病死) 의 4고로 표시됨
②집성제(集聖諦)
탐․진 등의 번뇌와 선악의 제업이 삼계․육취의 고보를 집기하며 미의 인이 됨.
괴로움의 원인을 나타내는 말. 자기가 취하는 생존이 바 로 고가 되는 것은 마음 깊이 갈애(渴愛)가 있기 때문인데 이것은 모든 욕망의 근저가 되는 욕망이며 채워지지 않는 욕망이다. 갈애에는 욕애 (慾愛:감각적 욕망), 유애(有愛:생존의 영속을 바라는 욕망) 그리고 무유 애(無有愛:생존의 단절을 바라는 욕망)의 세 가지가 있다
③멸성제(滅聖諦)
혹업을 멸하여 생사의 고를 여의고 진공적멸하므로 멸이라 하며 오의 과가 됨.
갈애가 남김 없이 없어진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이상적 경지로서 열반(涅槃)이라고 말한다. 또한 마음이 갈애의 속박에서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해탈(解脫)이라고도 한다
④도성제(道聖諦)
팔정도를 말함.
고(苦)와 집(集)의 멸을 실현하는 길을 도제라고 한다.
이 수행방법은 8정도(八正道) 또는 팔성도(八聖道)로 표시된다
이는 열반에 이르는 방법이며 오의 인이 됨. 앞에 고․집은 류전의 인과 또는 세간의 인果라 하고, 뒤의 멸․도는 환멸의 인과 또는 출세간의 인과라 함. 팔정도란, 정견․정사․정어․정업․정명․정정진․정념․정정의 8가지 실천사항을 말한다.
정견은 올바른 견해로서, 있는 그대로 보는 여실지견이다. 이에 의하여 자기와 세계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즉 연기의 도리를 알게 된다. 정견에 기초하여 올바른 사유가 생긴다. 나아가 이 생각에 의하여 올바른 말, 올바른 행동, 올바른 생활, 올바른 노력이 행해진다. 이것은 일상생활이 정견에 기초하여 진리를 실천하는 생활이 이루어짐을 말한다. 이들에 의하여 정념이 확립된다. 정념은 올바른 주의력, 올바른 기억으로 마음을 줄곧 올바른 상태로 유지하는 마음의 힘이다. 마지막의 정정은 정견~정념에 기초하여 실현되는 마음의 통일, 즉 올바른 禪定을 말한다. 이상의 8정도는 서로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선정에서 올바른 지혜가 생기며, 또한 정견은 올바른 지혜, 즉 정견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8정도는 점진적인 수행 단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유기적으로 수행하는 길이다. 이러한 사제설은 석가가 록야원에서 다섯 비구(比丘)에게 설한 최초의 설법(初轉法輪) 내용으로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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