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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선결사문(修禪結社文)
조선 후기의 승려 긍선(亘璇)이 불교 참선수행자를 위해 지은 책.
<백파대사략전(白坡大師略傳)>에서는 《정혜결사문(定慧結社文)》이라 하였다.
1822년(순조 22)에 지은 것이지만, 현존본으로는 60년(철종 11) 천마산 봉인사간본(奉印寺刊本)이 전하고 있다. 내용은 참선과 수행에 관한 것들로서, 언어도단(言語道斷)과 심행처멸(心行處滅)의 바른 눈으로 일체의 법(法)을 보면 일체가 그대로 정법(淨法)이요, 사(邪)된 눈으로 法을 보면 일체가 염법(染法)이 된다고 지적한 것 등을 비롯하여 궁극적으로 부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유불선(儒佛仙) 3교를 통찰하여 볼 때, 儒敎는 유(有)를 숭상한 끝에 상견(常見)에 막히고, 道敎는 무(無)를 중시하여 단견(斷見)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하였으며, 佛敎만이 유도 무도 아닌 중도(中道)를 나타낸 것으로, 한결같고 움직임이 없는 진여(眞如)의 경계를 체득할 수 있다는 불교우위론을 펴고 있다.
책의 끝에는 <사중규승(社中規繩)>이 첨가되어 있는데, 이는 동지들이 지켜야 할 일종의 계율로서, 일곱 가지를 정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의 전통 선법을 계승, 후학들의 수행을 독려한 저술로서 고려 지눌(知訥)의 《정혜결사문》과 함께 선가(禪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권 1책. 목판본. 규장각도서․장서각도서, 국립중앙도서관 등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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