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業)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소행. 산스크리트로 카르만이라 한다.
본디 크르(kr;행하다)라는 동사에서 만들어진 명사로 행위를 가리킨다.
하나의 행위는 원인이 없으면 일어나지 않으며, 일단 일어난 행위는 반드시 어떠한 결과를 남기고, 다시 그 결과는 다음 행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 원인․행위․결과․영향을 총칭해서 업이라고 한다.
그것은 처음에 윤회사상과 함께 인도철학의 초기 우파니샤드사상에서 발생하였는데, 뒤에 불교에 도입되어 인간의 행위를 규제하고 또 살아 있는 모든 중생에게 윤회의 축이 되는 중요한 용어가 되었다.
즉 선인선과(善因善果)․악인악과(惡因惡果) 또한 선인낙과(善因樂果)․악인고과(惡因苦果)의 계열은 업으로 지탱하고, 인격의 향상은 물론 깨달음도 업이 인도한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나아가 업이 미치는 범위는 더 한층 확대되어 전생에서 내세에까지 연장되었다. 확실히 행위 그 자체는 무상하며 영속하는 일은 있을 수 없으나, 일단 행한 행위는 취소할 수가 없으며 여기에 일종의 <비연속의 연속>이 있는데 그것을 업이 짊어진다고 해서 <불실법(不失法)>이라는 용어로 쓰이는 예도 있다.
또한 불교에서는 신(身)․구(口)․의(意)를 3업(三業)이라고 하여, 신체와 말과 마음은 언제나 일치해서 행위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 초기의 불교는 업을 오로지 개인의 행위에 직결시켰는데, 얼마 뒤에는 사회적으로 확대되어 많은 개인이 공유하는 업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것을 공업(共業)이라고 하고, 개인 한 사람의 것은 불공업(不共業)이라고 한다. 또 3업은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대단히 복잡한데, 불교 교리의 진전이나 확립과 더불어 업의 분석이 활발히 행해져서 그것에 기초를 둔 정밀한 업설(業說)이 불교 철학의 중심문제 가운데 하나를 차지하고 있다.
1) 업의 뜻 : 업이란 것은 범어Karma를 번역한 말인데 조작 행동 행위등의 뜻으로 '모든 유정(有情)의 일체 행위가 인(因)이 되어 그 결과를 초래한다'는 뜻이다.
3) 업의 종류 : 그러면 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업의 성격상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불 수 있다.
가. 신 (身), 구(口), 의(意), 삼업(三業) : 신업은 몸으로 짓는 업이요, 구업은 입으로 짓는 업이요, 의업은 마음으로 짓는 업인 바 우리가 업을 짓는 기관을 크게 삼분(三分)하여 그에 따라 이름을 붙인 것이다.
나. 십업(十業) <-- 십선업
신 - 살생(殺生), 투도(偸盜) - 도둑질, 사음(邪淫) - 삿된 음행
구 - 양설(兩舌) - 이간질의 말,
악구(惡口) - 험악한 말,
기어(綺語) - 겉만 좋아 보이는 실속 없는 말
망어(妄語) - 망령된 말
의 - 탐심(貪心) - 욕심, 진심(瞋心) - 성냄, 치심(痴心) - 어리석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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