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론(肇論)

by 정암 2011. 3. 30.
반응형

조론(肇論)

 구마라습(鳩摩羅什)의 4대제자 중의 하나인 승조(僧肇)의 불교사상서.
물불천론(物不遷論) 부진공론(不眞空論) 반야무지론(般若無知論) 열반무명론(涅槃無名論) 등 4편의 논문에 종본의(宗本義) 1편을 더하여 편찬한 것이다. 중국 불교계와 사상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중국 불교 최초의 논문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에서 승조는 불교의 기본명제라 할 수 있는 공(空), 반야(般若), 열반(涅槃) 등을 노장사상(老莊思想)과 비교하면서 서술했다. 저자는 대승불교의 반야공관(般若空觀)에 대해 이해가 깊었다. ‘조론약주’를 남긴 감산덕청(?山德淸)의 견해에 따르면 물불천론(物不遷論)은 불교의 현상론에 해당한다고 보았다. 아울러 부진공론(不眞空論)은 불교의 본질론에, 반야무지론(般若無知論)은 본질과 현상에 대한 인식론에, 열반무명론(涅槃無名論)은 수행의 결과론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많은 주소(註疏)가 뒤따라 나왔다.

 당(唐) 원강(元康)의 조론소(肇論疏), 송(宋) 준식(遵式)의 주조론소(註肇論疏), 송(宋) 정원(淨源)의 조론중오집해(肇論中吳集解)등이 바로 그것이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좌구(坐具)  (0) 2011.03.31
자성미타유심정토(自性彌陀唯心淨土)  (0) 2011.03.30
조사당(祖師堂)  (0) 2011.03.30
제도(濟度)  (0) 2011.03.30
제월당대사집(霽月堂大師集)  (0) 2011.03.30
제각지(除覺支)  (0) 2011.03.30
중회(中悔)  (0) 2011.03.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