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슈누
인도 3대신의 하나로 세계를 유지하는 신이다. 차크라(원반)를 무기로 사용한다.
불교이름으로는 비뉴천(毘紐天). 신조(神鳥) 가루다를 타고 다닌다. 사실상 시바와 더불어 힌두교의 최고신이다. 원래 비슈누신은 아리아인이 인도로 침략해 들어왔을 때 강렬한 햇빛의 이미지를 신격화한 태양신 출신이다. 비슈누의 이마에는 V자모양의 마크가 새겨져 있다. 그리고 네 개의 팔을 가진 모습으로 그려진다. 원반 차크라는 부메랑과 같이 던지고 나면 다시 돌아온다. 날카로운 칼날이 붙어 있는 비슈누의 무서운 무기다.
비슈누가 사는 곳은 메루산 속의 바이쿤타다. 이곳은 황금과 보석으로 꾸며져 있다. 그리고 연못에는 아름다운 연꽃이 피어난다. 원래 비슈누의 뜻의 ‘세상에 널리 퍼지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는 ‘널리 두루 꽉 차다’의 뜻도 지니고 있다. 이렇듯 온화하고 자애로운 성정을 가지고 있는게 비슈누다. 그래서 악마가 횡행할 때 수시로 화신으로 변신해 세상을 구원했다.
이것은 불교의 화신(化身)불과 유사한 상징구도라 할수 있다. 이를테면 33관음과 같은 화신시스템이 비슈누신의 특징이다. 비슈누는 목동 크리슈나, 물고기 마트시아 등 10대 화신을 운용해 가면서 세상을 다스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