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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대승론(攝大乘論)
인도 대승불교 유가행파(瑜伽行派)의 사상가 무착(無著 아산가)의 저서.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의 저자로 알려져 있는 미륵(彌勒)의 가르침을 받고 유식(唯識)사상을 조직적으로 논술한 불후의 명저다. ‘섭대승론’은 그야말로 대승불교의 총론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용수의 중관사상을 바탕으로 삼고 있다.
유식설(唯識說)의 근원인 대승아비달마경(大乘阿毘達磨經)등 유식의 경론들을 잘 분석하여 10장으로 제시한 논전(論典)이다. 후위(後魏)의 불타선다(佛陀扇多)에 의해 한역되었으나 아무도 돌보지 않았다. 그 후 진제(眞諦)의 번역에 의해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섭론종(攝論宗)이 나오게 되었다.
당나라 때 이르러 현장(玄?)의 한역이 나오자 신구번역을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진제역을 중시하는 섭론종과 현장역을 중시하는 법상종(法相宗)의 논쟁이었다. 법상종의 근본 경전이 되었다. 세친(世親)과 무성(無性)의 주석서가 있다.
관련글 : 대승기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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