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수보살

by 정암 2011. 11. 23.
반응형

문수보살

불교에서 관음보살, 보현보살과 더불어 주된 신앙의 대상이 되어온 대승보살(大乘菩薩) 중 하나.
문수사리(文殊師利) 또는 문수시리(文殊尸利)의 준말이다.
범어로는 만주슈리(Majushri)이다. 더 줄여서 문수(文殊)라고도 한다.

여기서 문수(文殊)는 묘(妙)하다는 뜻이고 사리는 길상(吉祥)이라는 의미다. 합쳐서 묘길상(妙吉祥)으로 푼다.

문수보살은 석가모니불의 삼존으로 보현보살과 언제나 콤비를 이룬다. 또한 비로자나불의 삼존으로도 보현보살과 더불어 봉안되고 있다. 고로 지혜의 상징인 문수보살은 행원(行願)의 상징인 보현보살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이다. 문수보살은 연화대에 앉아 오른손에는 칼을, 왼손에는 청련화(靑蓮花)를 들고 있다. 그리고 용맹과 위엄의 상징인 사자를 타고 있다.

화엄경에서는 선재동자(善財童子)의 스승으로 나온다. 중국의 오대산(五臺山)은 문수신앙의 메카다. 우리나라의 오대산이란 산이름도 문수신앙에서 비롯된 것이다. 바로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이 1만보살과 더불어 주처한다는 것이다. 한국의 문수신앙은 신라의 고승 자장(慈藏)으로부터 비롯된다. 중국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자장은 오대산 기슭에 적멸보궁을 건립한다. 오대산이 문수신앙의 중심도량이 된 것이다.

문수보살

문수사리보살이라고도 하며 원래 범어의 발음은 만주슈리이고 이를 한자어로 바꾼 것이 문수사리이며 약칭하여 문수라 한 것이다.

 문수보살은 대승보살 가운데 한 사람으로 특히 초기의 대승경전에서 설법을 행하는 부처님의 대변자로서 많은 역할이 나타나 있고 반야경을 결집 편찬한 보살로도 알려져 있다. 문수보살은 뛰어난 지혜의 공덕을 지녔기 때문에 항상 석가모니부처님의 보처로서 왼쪽에 위치하여 지혜를 맡고 있으며 부처님의 중생교화를 돕기 위하여 일시적인 권현으로 보살의 자리에 있다고 한다.

 또 화엄경에서는 비로자나불의 협시보살로 대행의 보현보살과 더불어 삼존불의 일원이 되어 있다. 문수보살은 보통 연화대에 앉아 오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왼손에는 지혜의 그림이 있는 푸른 연꽃을 들고 있다. 사자를 타고 있는 것은 위엄과 용맹을 나타낸 것.

 이 보살은 벌써 성불하여 용존상불, 대신불이라 하며 또 미래에 성불하여 보건여래라고 부른다. 환희장마니보적여래라고도 한다.
관련글 : 문수보살 예찬문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자문  (0) 2011.12.01
밀교의 융성  (0) 2011.11.29
무하선사시고(無瑕禪師詩稿)  (0) 2011.11.23
만자(卍字)  (0) 2011.11.19
묵암집(默庵集)  (0) 2011.11.14
마왕 마라  (0) 2011.11.14
명부여행  (0) 2011.11.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