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송 지엄(1454~1534)
벽송 지엄(碧松智嚴, 1454~1534) 스님은 조선시대 초기에 오랫동안 폐허가 되었던 벽송사를 중창하여 실질적 창건주로 알려진 고승이다.
속성은 송씨(宋氏). 전라북도 부안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복생(福生)이며, 어머니는 왕씨(王氏)다. 어려서부터 문무를 모두 좋아하였고, 1491년(성종 22) 여진족을 토벌할 때 도원수 허종(許琮)의 지휘 아래에서 종군하여 이마차(尼麻次)를 물리치고 크게 공을 세웠다.
그러나 마음을 닦지 않고 싸움터에 쫓아다니는 것이 헛된 이름만 숭상하는 것임을 깨닫고, 28세에 계룡산 상초암(上草庵)으로 출가하여 조계대사(祖溪大師)의 제자가 되었으며, 연희(衍熙)·정심(正心)에게서 교리를 배운 뒤 1511년 봄 용문산에 들어가서 2년을 지내다가 1513년 오대산으로 옮겼고, 다시 백운산·능가산 등 여러 산을 옮기면서 도를 닦았다.
또 『고봉어록(高峯語錄)』을 보다가 ‘문재타방(聞在他方)’이라는 어구에 이르러 활연히 깨달았다. 1520년 지리산에 들어가 외부와의 교제를 끊고 불법연구에 더욱 몰두하였다. 그 뒤 문인 영관(靈觀)·원오(成悟)·일선(一禪) 등 60여 명에게 대승경론(大乘經論)과 선을 가르쳤다. 또한 『선원집(禪源集)』과 『법집별행록(法集別行錄)』으로 초학자들을 지도하여 참다운 지견(知見)을 세우게 하고, 다음 『선요(禪要)』와 『대혜서장』으로 지해(知解)의 병을 제거하고 활로를 열어 주었다.
이 네 가지 문헌은 현재 우리나라 불교의 소의경전(所依經典)으로서 사찰 강원 사집과(四集科)의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 연원은 이 때부터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 1534년 지리산 수국암(壽國庵)에서 『법화경』 「방편품(方便品)」의 “제법의 적멸상(寂滅相)은 말로써 선설(宣說)할 수 없다.”는 구절을 설명한 뒤 입적하였다. 저서로 가송(歌頌) 50수를 엮은 『벽송집』이 있다.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벽암 각성 (0) | 2012.09.17 |
---|---|
혜덕왕사(慧德王師, 1038~1095) (0) | 2012.09.15 |
뇌묵 처영 (0) | 2012.09.14 |
우두법융(牛頭法融, 594-657) (0) | 2012.08.15 |
춘성(春城, 189~1977) (0) | 2012.04.28 |
앙굴리마라 (0) | 2012.04.17 |
옥천신수(玉泉神秀, -706) (0) | 201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