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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연(四緣)
물심(物․心)의 온갖 현상이 생기는 것에 대하여 그 연(緣)을 넷으로 나눈 것.
구역(舊譯)에서는 인연(因緣)․차제연(次第緣) · 연연(緣緣)․증상연(增上緣)이라 하였고,
신역(新譯)에서는 인연(因緣)․등무간연(等無間緣)․소연연(所緣緣)․증상연(增上緣)이라 하였음.
인연(因緣)
육근(六根)을 인(因), 육진(六塵)을 연(緣)이라 이름. 마치 안근(眼根)이 색진(色塵)을 대할 때 안식(眼識)이 따르고 이근(耳根)이 성진(聲塵)을 대할 때 이식(耳識)이 따름과 같음.
등무간연(等無間緣)
심(心)․심소법(心所法)이 차제(次第)로 간단(間斷)없이 상속(相續)하여 일어나는 것.
소연연(所緣緣)
마음이 작용하는 대경(對境)을 소연(所緣)이라 함.
소연(所緣)은 마음에 대하여 연(緣)이 되어서 활동(活動)을 일으키는 것.
증상연(增上緣)
육근(六根)이 경계(境界)에 비추어 식(識)을 발(發)하고 증상(增上)하는 힘이 있어서 제법(諸法)이 생(生)할 때에 장애(障礙)가 일어나지 않는 것을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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