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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연기(十二緣起)

by 정암 2011.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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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연기(十二緣起)

무명(無明).행.식(識).명색.육입.촉(觸).수(受).애(愛).취(取).유(有).생(生).노사. 인간은 이상과 같이 12가지 과정을 거치면서 태어났다가 죽기를 반복한다는 것(윤회), 이것을 ‘삼세양중인과설’이라고 함.
그러나 이보다는 인간의 번뇌가 순차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지, 그 앞뒤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내용으로 보는 것이 좀더 타당하다.
우리의 고뇌가 이상과 같이 12가지 과정을 거치면서 반복되고 있는 모습을 고찰한 것이다. 그러나 이 설에 동의하지 않는 이도 많다.

불교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인가?
윤회로부터 해탈이 아니라 니르바나(열반, 깨달음)를 성취하는 데 있다.
이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공지사항이다.
열반과의 합일을 가로막고 있는 존재는 번뇌이다.
번뇌는 무지(無知=無明)로부터 발생한다.
즉 현명하지 못하기(무명) 때문에, 뭘 모르기 때문에, 머리가 둔하기 때문이다. 반야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12연기(緣起)

초기경전에는 ‘연기법’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진 여러 가지 연기의 형식이 나오고 있다. 그 가운데서 가장 완성된 모습을 갖춘 연기가 12연기이다. 이것을 때로는 12인연(因緣)이라 부르기도 한다.12연기란 무명(無明),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입(六入),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이다.

12연기로써 때로는 생멸 변화하는 세계와 인생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기도 하지만, 그러나 이 교리의 근본 목적은 인생의 근원적인 문제인 ‘고(苦)’가 어떻게 해서 생겨나고, 또 어떻게 해서 사라지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12연기를 관찰하는 방법에는 순관(順觀)과 역관(逆觀)이 있다. 순관이란 “무명을 조건으로 해서 행이 있고, 행(行)을 조건으로 해서 식(識)이 있고, 식을 조건으로 해서 명색(名色)이 있다.” 그리고 계속해서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가 있다.”라고 관찰하는 것이다. 마지막 항목인 ‘노사(老死)’는 다른 말로 ‘고(苦)’라고 할 수 있다. 즉 순관은 고의 발생과정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보는 연기를 역시 유전연기(流轉緣起)라고도 부른다. 그것은 존재가 무명과 욕망 등으로 말미암아 윤회의 세계에서 생사를 되풀이[流轉] 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연기(緣起)이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역관이란 고가 소멸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무명이 소멸하기 때문에 식이 소멸하고, 식이 소멸하기 때문에 명색이 소멸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노사의 소멸까지를 설명한다.이렇게 보는 연기를 역시 환멸연기(還滅緣起)라고도 한다. 그것은 존재가 무명과 욕망을 없앰으로서 생사유전(生死流轉)의 세계에서 벗어나 열반으로 돌아가는[還滅] 과정을 설명하는 연기이기 때문이다.

초기경전에서는 많은 곳에서 12연기를 말하고 있지만 그 설명은 한결 같지 않다. 자세하지도 않고 일관되어 있지도 않다. 특히 각 항목[支] 사이의 관계에 대해 만족할 만한 설명을 하는 곳은 없다. 따라서 여러 경전의 설명을 참고해서 12연기를 이해하지 않을 수 없다.

1) 무명(無明: avidya)

무명이란 글자 그대로 ‘명(明:智慧)이 없다’는 말이다. 올바른 법[正法], 즉 진리에 대한 무지를 가리킨다. 구체적으로는 연기의 이치에 대한 무지이고, 사성제(四聖諦)에 대한 무지이다. 고(苦)는 진리에 대한 무지 때문에 생기므로, 무명은 모든 고를 일으키는 근본원인이다.

2) 행(行: samskara)
무명을 조건으로 해서 행이 있다. 행이란 행위, 즉 업(業:karman)을 가리킨다. 행에는 몸으로 짓는 신행(身行=身業)과 언어로 짓는 구행(口行=口業)과 마음으로 짓는 의행(意行=意業)등 3행이 있다. 행(行=業)은 진리에 대한 무지, 즉 무명 때문에 짓게 되고, 그것을 지은 존재의 내부에 반드시 잠재적인 힘[潛在力]의 형태로 남게된다.

3) 식(識: vijnana)

행(行)을 조건으로 해서 식이 있다. 식은 인식작용으로서,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등 6식이 있다. 식이란 표면적인 의식뿐 아니라 잠재의식도 포함한다. 꽃을 볼 경우 꽃이라는 인식이 일어나게 되는 것은 전에 꽃을 본 경험이 잠재의식 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꽃을 보았다’는 ‘과거의 경험’은 과거의 행(위)이다. 따라서 과거의 행(行)이 없다면 현재의 인식작용이 일어 날 수 없다. 그래서 “행을 조건으로 해서 식이 있다.”고하는 것이다.

4) 명색(名色: namarupa)

식(識)을 조건으로 해서 명색이 있다. 명(名:nama)이란 정신적인 것을, 그리고 색(色:rupa)이란 물질적인 것을 가리킨다.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은 모두 인식의 대상이다.

식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인식의 대상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는 “명색[對象=境]을 조건으로 해서 식이 있다”라고 하지 않고, “식을 조건으로 해서 명색이 있다”라고 되어 있다. 이 관계에 대해서는, 다음 항인 6입(六入)과 함께 설명하지 않으면 안된다..

5). 6입(六入, 또는 六處: sadayatana)
명색을 조건으로 해서 6입(入)이 있다. 6입이란 눈(眼),귀(耳),코(鼻),혀(舌),몸(身),마음(意)등의 6 가지의 감각기관, 즉 6근(根)이다. 이것은 인식 기관이다.

“명색을 조건으로 해서 6입이 있다.”라는 것을 좀 더 풀이해서 말하면 “인식의 대상[境]인 명색을 조건으로 해서 인식의 기관[根]인 육입이 있다.”라는 말이 된다. 그런데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여기에서 식, 명색, 6입 등 3항목[三支]은, 시간적으로 선후의 관계로 보지 말고 동시적인 것으로 보아야 한다. 식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인 명색과 그것을 인식 할 수 있는 기관인 6입이 동시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위에서 본 것처럼, 식이 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을 행 다음에 놓은 것이다.

6).촉(觸: sparsa)

6입을 조건으로 해서 촉이 있다. 촉이란 지각(知覺)을 일으키는 일종의 ‘심적(心的)인 힘’이다. 촉에도 눈, 귀, 코, 혀,몸,마음등 6개의 감각기관에 의한 6촉(六觸)이 있다.

촉은 6입에 의해서 생긴다고 되어 있지만 좀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6입만에 의해서가 아니고 식(識), 명색[境], 6입[根]등 3요소가 함께 함으로서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수성유경(手聲喩經)에서는 “(根.境.識등) 3요소가 모여서 촉을 만든다”[三事和合成觸]라고 하는 것이다.

7).수(受: vedana)

촉을 조건으로 해서 수(受)가 있다. 수란 즐거운 감정[樂受],괴로운 감정[苦受], 즐거움도 괴로움도 아닌 감정[不苦不樂受]과 그 감수(感受)작용을 말한다. 감각기관[根]과, 그 대상[境], 그리고 인식작용[識]등 3 요소가 만날 때 거기에서 지각(知覺)을 일으키는 ‘심적인 힘’[觸]이 생기게 되고, 그 다음 수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는 촉을 조건으로 해서 있다.”고 하는 것이다.

8).애(愛: trisna)

수를 조건으로 해서 애가 있다. 애란 갈애(渴愛)로서 욕망을 말한다. 좋아하는 것을 만나거나 싫어하는 것을 만나게 되면 그것에 애착심이나 증오심을 일으키게 된다. 증오심 역시 애(愛)의 일종이다. 고.낙등의 감수작용(感受作用)이 심하면 심할 수록 거기에서 일어나는 애착심과 증오심도 커진다. 그래서 “수를 조건으로 해서 애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

9).취(取: upadana)

애를 조건으로 해서 취가 있다. 취는 취착(取着)의 의미로서 올바르지 못한 집착이다. 맹목적인 애증(愛憎)에서 발생하는 강렬한 애착을 가리킨다. 어떤 대상에 대해 욕망이 생기면 뒤따라 그것에 집착심을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애를 조건으로 해서 취가 있다”라고 하는 것이다.

10).유(有 : bhava)

취를 조건으로 해서 유가 있다. 유(有)란 존재를 말한다. 초기 경전에서는 취를 조건으로 해서 어떻게 존재가 있게 되는 가를 설명해 놓은 곳을 찾기는 어렵다.

업설(業說)에 의하면, 집착[取]때문에 업(業)이 만들어지고, 업은 생(生)을 있게 하는 조건이 된다. 따라서 ‘유’를 ‘업’이라고 본다면, “취를 조건으로해서 유가 있다”라는 말은 “집착을 조건으로 해서 업이 있다.”라는 것이 된다. 두 번째 항목인 ‘행’을 무명으로 인해 생기는 소극적인 업이라고 한다면, 유는 ‘애’와 ‘취’를 조건으로 해서 생기는 적극적인 업이라고 할 수 있다.

11).생(生: jati)

유를 조건으로 해서 생이 있다. 유(有), 즉 업(業)은 생을 있게 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유에 의해서 생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12).노사(老死: jara-marana)와 우비고수뇌(憂悲苦愁惱)

생을 조건으로 해서 늙음과 죽음등 여러가지 고가 있다. 생이 있게 되면 필연적으로 늙음과 죽음이 있게 된다.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고, 즉 근심(憂),비애(悲), 고통(苦), 번뇌(愁), 번민(惱)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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