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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by 정암 2013.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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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번뇌 그대로가 곧 보리라는 것.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과 함께 쓰는 말

 

중생의 미견(迷見)으로 보면 미망(迷妄)의 주체인 번뇌와 각오(覺悟)의 주체인 보데가 딴판이지만 깨달은 눈으로 보면 두 가지가 하나이고 차별이 없다는 근거에 두 가지가 있다.

 

1. <涅槃經>등에서 말한 소극적 제법실상론(諸法實相論)으로 보면 온갖 법은 모두 공(空)한 것이어서 번뇌라고 집착할 것도 없고 보데라고 집착할 것도 없은즉 미견(迷見)으로 집착하는 번뇌와 보리는 다같이 공하다고 말하는 것.

 

삼론종(三論宗)과 선종(禪宗)에서는 이러한 처지에서 중생들의 집착을 떼어 버리고 공적무상(空寂無相)한 경지에 들어갈 것을 가르쳐 보이다.

 

2. 천태의 적극적 제법실상론이나 <화엄경>의 법계연기론(法界緣起論)으로 말하면 미망(迷妄)의 현실 밖에 따로 각오의 실재를 인정치 않이함으로 번뇌의 당체가 그대로 보리라고 말하는 것이니 곧 번뇌가 실상이며 법계의 실덕(實德)이므로 그대로 보리라 하는 것인즉 번뇌를 깨뜨리지 않고 그대로 보리로 요달(了達)하는 것.

 

관련글 : 번뇌(煩惱)  보리 (菩提)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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