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나

구산선문(九山禪門)

by 정암 2011. 1. 4.
반응형

구산선문(九山禪門)

흔히 신라시대에 다섯의 교종 즉 오교(五敎)와 선법(禪法)에 9개 산문의 선맥 즉 구산선문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사료에 의하면 오교가 신라시대에 성립되었다는 기록은 전혀 보이지 않고 구산선문도 신라 때가 아닌 고려시대에 완성됐다.

 고려시대에는 화엄종 자은종 남산종 조계종 천태종 시흥종 신인종 총지종 중도종 도문종 등의 많은 종파가 있었다. 이 중 뚜렷한 활동상을 보인 것은 오교가 아나라 사교(四敎)인 조계종 화엄종 자은종 천태종이다.

 조계종은 신라 말에 남종선이 전래되어 가지산 실상산 동리산 성주산 사굴산 사자산 봉림산 등 7파가 차례로 산문(山門)을 연 데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어 고려대에 들어 오면서 진철대사(眞澈大師) 이엄(利嚴)이 수미산문(須彌山門)을 열고, 이어서 정진대사(靜眞大師) 긍양(兢讓)이 희양산문(曦陽山門)을 이룩함으로써 비로소 구산선문이 형성되었다.

 홍척(洪陟) 남한조사(南漢祖師)는 실상사를 창건하고 선법을 선양함으로써 실상산문(實相山門)을 열었다.

 사굴산문을 개조한 범일(梵日)은 흥덕왕 6년 (831)에 당나라에 유학하여 마조도일의 제자인 염관제안에게 사사 받았다. 범일은 중국이 회창의 페불로 혼란할 때 귀국하여 현재 강원도 명주군에 굴산사를 창건하였다.

 동리산문(桐裡山門)을 연 혜철(惠哲)도 헌덕왕 6년 (814)에 당에 유학하여 서당지장에게서 사사받고 문상왕 원년 (389)에 귀국하여 지금의 전남 곡성에 있는 태안사(泰安寺) 를 열었다.

 성주산문(聖住山門) 의 무염(無染)은 당에서 화엄을 공부하고 마조동일의 제자 마곡모철의 인가를 받고 귀국하여 충남 보령군의 성주사를 본거지로 선맥을 형성하였다. 
 사자산문(獅子山門)은 강원도 영월군 흥령사지를 개조한 일파로 825년 당에서 남전보원의 선법을 전수 받은 도윤(道允)의 제자, 절중(折中)이 사자산사를 창건했다.

 봉림산문(鳳林山門)은 당에 유학하여 마조도일의 제자 장경회휘에게서 선법을 인가받은 현욱(玄昱)이 개창한 것으로 현재 경남 창원군의 광조사를 본거지로 개창했다. 이엄은 895년에 당에 유학하여 동산양개(洞山良价)의 제자 운거도응에게서 인가받았으나 청원행사(淸原行思) 계통인 조동종(曹洞宗)의 법문도 전했다. 희양산문의 긍양은 경북 문경군의 봉암산(鳳巖山)에 절을 새로 짓고 선실(禪室)을 다시금 일으켰다
관련글

희양산문
봉림산문(鳳林山門)
동리산문
성주산문
실상산문
수미산문
가지산문
사자산문
사굴산문
구산선문(九山禪門)의 개창



반응형

'가-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람 (伽藍)  (0) 2011.01.18
교승(敎乘)  (0) 2011.01.15
공양(供養)  (0) 2011.01.15
길상천 (吉祥天)  (0) 2010.12.27
관심 (觀心)  (0) 2010.12.27
공덕법신 (功德法身)  (0) 2010.12.27
견(見)  (0) 2010.12.27

댓글